가상현실, 현실이 될 준비를 하다!

영화 <인터스텔라>의 ‘웜홀’과 ‘블랙홀’을 직접 통과해볼 수 있다면?
광활한 우주에서 아름답게 빛나는 수많은 행성들을 바라볼 수 있다면?
영화 <아바타>의 나비족을 실제 눈앞에서 만날 수 있다면?  

 

영화나 게임 속 상상의 세계가 바로 내 눈 앞에 펼쳐지고, 그 속에서 내가 주인공이 된다면 어떤 기분일까요? 우리가 꿈꾸던 ‘가상 현실’이 지금 성큼 현실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이나 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그렇다면 ‘가상현실’이라는 말은 어떻게 탄생하게 됐을까요?

Artaud_BNF<앙토냉 아르토(Antonin Artaud, 1896년 9월 4일 ~ 1948년 3월 4일) 출처 : 위키피디아>

‘가상현실’이라는 단어를 처음 만든 사람은 19세기 프랑스 작가이자 배우, 영화감독인 앙토냉 아르토로입니다. 그는 1938년 자신이 집필한 <잔혹연극론>이라는 책에 극장을 ‘la realite virtuelle(가상현실 공간)’으로 정의했는데요, 연극은 현실이지만 또 다른 의미에서는 현실이 아니며 관객들을 강하게 매료시키고 몰입시킨다는 이유에서였죠. 이후에 전자공학자들이 이 개념을 차용해 1980년대부터 컴퓨터가 열어주는 새로운 현실을 ‘가상현실’로 부르기 시작했습니다.

지금까지는 간단한 장치를 이용해 3D 게임을 하거나 가상 시뮬레이션을 해보는 정도였다면, 이제는 사람의 움직임과 뇌의 운동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마치 가상 현실세계 안에 있는 것과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가상현실기기가 등장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오큘러스 리프트(Oculus Rift)라는 헤드셋 형태의 가상현실(VR)기기인데요, 이 기기는 센서들이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상하좌우, 수평, 수직 등 어떤 방향으로 움직여도 360도 전 방향의 가상현실을 눈앞에 보여줍니다. 마치 가상현실 속에 실제로 들어와 있는 것처럼 말이죠.

Orlovsky_and_Oculus_Rift<오큘러스 리프트 사용 시범, 출처 : 위키피디아>

2014년 3월 페이스북은 이 장비의 원천기술을 보유한 오큘러스 VR을 거금 20억 달러(약 2조원)에 인수해 화제가 됐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최근에 오큘러스 VR과 협력해 만든 ‘기어 VR’을 미국 시장에 출시했는데요, 출시 첫 날 수천 대가 팔려나가면서 일시적으로 품귀 현상까지 빚었습니다.

그만큼 가상현실 시스템의 미래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최근 마이크로소프트는 ‘방이 살아 움직인다’는 뜻의 게임 기술 ‘룸얼라이브’를 선보였습니다. TV화면으로만 보던 나무와 산, 불길, 괴물 등이 실제 집 안의 벽과 가구 위로 비춰지면서 방 전체가 마치 하나의 거대한 가상현실처럼 느껴지게 해 더욱 실감나는 게임을 할 수 있도록 한 거죠.

업계 전문가들은 ‘오큘러스발 VR 혁명’이 불어 닥칠 것이라는 전망과 함께 수년 내에 가상현실 게임이 지금의 게임산업과 다양한 영역에서까지 혁신을 주도할 것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오큘러스-시연장면-1

오큘러스-시연장면-2실제로 오큘러스 리프트 사용하는 모습. 고개를 움직이는 방향에 따라 배경이 움직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출처 : 오큘러스 리프트 홍보영상>

가상현실 기술의 발전으로 3D 컴퓨터 그래픽 기술도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오큘러스 리프트 형태의 VR 시장이 성공하려면 관련 콘텐츠의 증가뿐 아니라, 가상현실을 더욱 실감나고 사실적으로 재현할 수 있는 그래픽 기술이 필요한 거죠. 전문가들은 이를 위해 ‘실시간 레이트레이싱 (Raytracing)’이라는 3D 컴퓨터 그래픽 기술의 구현이 중요한 과제라고 말합니다.

 매일매일 반복되는 지루한 현실에서 잠시 벗어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막연하게 상상하고 동경만 했던 세상 속으로 잠시 여행을 갈 수 있다면 어떨까요?
가상현실은 어쩌면 우리에게 또 다른 행복과 힐링을 제공해주는 이노베이션이 될지도 모릅니다.
지금, 여러분이 꿈꾸는 가상현실은 어떤 세계인가요?

 

 

김미현 작가

|

방송작가/자유기고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