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차량관리법] 올겨울 최대 한파! 안전운행을 위한 차량관리 체크리스트

 

이번 주말, 올겨울 최대 한파가 찾아옵니다. 요즘처럼 한강도 꽁꽁 얼 만큼 추운 겨울에는 갑작스러운 시동 꺼짐이나 배터리 방전, 눈길 운행사고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우리를 당황스럽게 하는데요! 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미리 차량을 점검하고 안전한 운행을 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지혜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 안전운전을 위한 겨울철 차량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브_01

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해서는 무엇보다 운행 전 차량관리가 중요합니다. 혹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로부터 미리 대비하기 위해 꼭 체크해야할 사항부터 꼼꼼하게 살펴보도록 할게요!

02 부동액/냉각수
부동액은 냉각수의 동결을 방지해 주고 기타 관련 부품의 부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데요. 냉각수는 엔진의 과열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부동액과 냉각수의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냉각수와 부동액은 각각 5:5 비율이 맞는지 확인한 후 채워 주세요!

배터리
겨울철 가장 난감한 상황 중 하나인 배터리 방전! 겨울은 기온이 낮아지기 때문에 배터리의 성능이 둔화해 시동이 잘 걸리지 않게 됩니다. 그래서 시동을 걸었을 때 작동음이 약하면 배터리 단자의 오염, 접촉 불량 등을 의심해 보아야 하는데요. 겨울철 배터리 관리를 위해서는 모포나 헝겊 등으로 배터리를 감싸주어 방전에 대비해주고 배터리 표시기를 미리 확인해주는 것이 중요해요!

연료
겨울에는 운전 후 가열된 연료탱크와 외부의 기온 차로 인해 연료탱크 내에 수분이 맺히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맺힌 수분은 연료와 섞이면서 기온이 낮아지면 연료가 얼어붙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따라서 되도록 연료를 충분히 채워 온도 차이가 높아지는 것을 사전에 방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외에도 연료첨가제를 사용해 연소 찌꺼기를 제거하면 연료가 고르게 분사되어 공기의 유입이 원활해지므로 연비와 출력이 좋아지게 되는데, 연료첨가제의 경우, 차량의 연료 형태에 따라 잘 구분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겨울철엔 저온시동성이 좋고 점도가 알맞은 엔진오일 적합한데요! 겨울철 사용하기 좋은 SK ZIC 엔진오일을 참고하세요. ^_^

 

04
겨울철 사용하기 좋은 SK ZIC 엔진오일

워셔액
겨울의 강추위에는 워셔액도 얼을 수 있으니 꼭 주의해야 하는데요. 낡은 와이퍼는 가급적 교체하고 워셔액은 겨울용으로 충분히 채워 넣어 주는 센스! 잊지 마세요~!

타이어
요즘은 사계절용 타이어를 많이 사용하긴 하지만 겨울철 눈길에는 되도록 스노타이어를 사용하는 것이 유용하답니다. 또한, 자신의 타이어 마모가 기준점을 넘었다면 즉시 교환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한, 갑작스러운 날씨변화에 꼭 필요한 겨울철 필수 아이템! ‘스노우 체인’과 ‘체인 스프레이’를 미리 챙기는 것도 잊지 마세요. ^_^

 

서브_02

겨울철 안전운행을 위한 체크리스트도 살펴보았으니, 이제 실전에 돌입해 볼까요? +_+  겨울엔 추운 날씨 탓에 도로 사정이 좋지 못한데요. 그러므로 평소보다 더욱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겨울철 안전운전 요령, 지금 바로 확인하세요!

03 시야 확보하기
겨울에는 차 위에 쌓인 눈이나 앞유리에 낀 성에 등을 꼭 제거한 후 운전을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특히 차가 정차하게 될 경우 지붕에 쌓인 눈이 내려온다든지, 유리에 낀 성에로 인해 장애물을 보지 못하고 추돌사고가 난다든지 하는 일들이 발생하는데요! 때문에 겨울철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운행 전, 꼭 시야를 확보한 후 운전해야 합니다. 

자동차 예열하기
자동차를 오래도록 타기 위해서는 특히 겨울에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큰 차이가 나곤 하는데요. 기온이 영하 10도 안팎으로 떨어지는 한겨울에는 2~3분 정도의 예열을 여름에는 1분 정도의 예열을 하는 것이 엔진에 부담되지 않아 좋답니다!

갑작스러운 방향전환 피하기
겨울철 빙판길이 많아 안전운전이 가장 필수적인 요소인데요. 도로의 노면이 얼어있을 때는 최대한 속도를 줄이며 서행하고, 정차 후 출발 할 때는 액셀을 서서히 밟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브레이크나 핸들의 갑작스러운 방향전환도 피하는 것이 좋은데요. 언덕에 주차 시에는 엔진브레이크를 걸어 차량이 미끄러져 내려가는 것을 예방하고 핸들을 살짝 돌려 바퀴를 틀어 주차하는 것도 하나의 좋은 방법이랍니다! ! 

배려가 최우선!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의 요령은 바로 배려! 안전한 차량운행을 위해서는 빨리 가야 한다는 조급함을 내려놓고 천천히 양보하며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는 것이 필요해요!

지금까지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알아본 겨울철 차량관리 꿀팁! 안전한 차량운행과 관리를 위해서는 미리미리 준비하고 대비하는 부지런함과 상대방을 배려하는 넓은 마음이 필요하다는 것 잊지 마세요! J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을 넘어 더 큰 세상으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