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룡이 멸종한 이유는 따로 있다?

영화 [쥬라기 월드] 속 ‘공룡들은 왜 사라졌을까?’ – ‘이산화탄소가 그 주범?

역대 최단기간 흥행 기록을 돌파하고 있는 영화 [쥬라기 월드]!
22년 전 선보였던 [쥬라기 공원] 시리즈의 명성은 끝나지 않은 것 같죠?

image001

<출처 : 플리커 ‘jurassic world’>

그런데 왜 하필 ‘공룡의 부활’일까요? 왜 ‘공룡의 부활’이라는 소재는 흥미로울까요? 그것은 아마도 1억 5천만 년 이상 지구를 지배했던 공룡이 어떻게 사라졌는지에 대한 궁금증, 흥미와도 일맥상통하는지 모릅니다.

공룡들은 왜 지구 상에서 사라져 갔을까요?

image002

<출처 : 픽사베이’멸종’>

지금까지 공룡의 멸종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제기됐습니다.
그 중에서도 운석의 지구 충돌과 화산폭발 설이 가장 유력한 설로 받아들여져 왔죠.
그런데 수수께끼 같던 공룡 멸종의 비밀이 ‘이산화탄소’ 때문이라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공룡 멸종의 비밀이 이산화탄소?
최근 미국 프린스턴 대학과 MIT대학 공동연구팀은 한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서부 인도에 위치한 데칸 트랩(Deccan Traps)의 바위들을 분석한 결과 거대한 화산 폭발이 공룡 멸종에 중대한 영향을 미쳤다는 사실을 알아낸 것이죠. 이 연구팀은 소행성 충돌 25만년 전에 이미 거대한 화산 폭발이 있었다고 주장합니다. 또 이 화산 폭발은 소행성 충돌 이후에도 50만년이나 지속됐죠. 그런데 흥미로운 사실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image003

오랜 시간 이어진 가공할만한 화산 폭발은 이산화탄소가 공기 중으로 빠르게 방출된 원인이 되었죠. 그리고 이산화탄소는 빠르게 바다를 산성화시켰고 상당수의 플랑크톤이 사라졌을 것이라는 주장입니다. 이는 다시 먹이사슬의 붕괴로 이어졌고 공룡이 멸종하는 가장 큰 원인이 되었다는 추론입니다. 결국 화산폭발로 발생한 이산화탄소가 공룡 멸종의 비밀이었던 셈이죠.

※걱정 하지 마세요! SK이노베이션은 대기오염을 막기 위해 폐가스를 100% 연소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블로그 글에서 확인해보세요!
http://skinnovation-if.com/지식innovation석유화학공장-굴뚝의-용도는/

바다 산성화 속도, 공룡 멸종 이래 가장 빠르다?
그런데 요즘 바다의 산성화 속도가 심상치 않습니다.

image004

<출처 – 링크 연결>

2010년 멕시코 칸쿤에서 발표한 유엔환경계획(UNEP)의 보고서에 따르면 바닷물의 수소이온지수(pH)는 200년 동안 0.1 떨어진 8.1로 산성도는 약 30% 가량 증가했다고 경고했습니다. 바닷물의 수소이온지수가 낮아진다는 것은 산성화가 급격히 진행되고 있다는 반증! 그 동안 배출된 이산화탄소의 일부가 바다로 흡수되어 해수 중 탄산 농도가 높아진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습니다. 이런 추세가 지속될 경우 21세기 말 바닷물의 수소이온지수는 7.8로 떨어지고 산성도는 150%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것이죠. 결국 산성화된 바다에서는 어패류도 성장하기 어렵고, 양식도 위기에 처하며 플랑크톤도 죽어갈 것입니다. 공룡 멸종 시대 이상의 엄청난 위기가 될 것이라는 경고인 셈입니다.

하지만 걱정만 하고 있을 순 없겠죠? 이산화탄소로 인한 대재앙이 지구를 위협하지 않도록 인류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더 적극적인 노력을 펼쳐야 합니다. 그 노력에 여러분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한정옥

|

방송작가 / 자유기고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과 웹사이트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