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의 혁신이 만든 ‘무인 택배 서비스’

택배계의 전투기, ‘드론’이 떴다!

Dec. 17 airpower summary: Reapers touch enemy forces

< 무인항공기 / 출처 : 위키피디아>

‘낮게 웅웅거리는 소리’를 뜻하는 단어인 드론(Drone), 일반적으로 드론은 무인기, 즉 조종사가 탑승하지 않고 원격으로 조정할 수 있는 비행기를 말합니다. 애초 드론은 군사용으로 활용되던 비행기였는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 심심찮게 ‘드론 혁명’이란 말을 들을 수 있게 되었는데 이는 드론이 더 이상 군사용만이 아니라 민간용, 상업용으로도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기 때문이죠.

혹시 장쯔이의 프로포즈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그녀의 연인 중국 록가수 왕펑은 장쯔이의 마음을 얻기 위해 9.1캐럿의 다이아몬드반지를 전달했는데 그 사랑의 오작교가 이 드론이었습니다!

최근 TV프로그램에서 드넓은 정글, 절경의 산속을 담을 때 쓰는 헬리캠 역시 드론의 활용분야죠.

드론

< Air Monitoring, Hexacopter >

그 중에서도 최근 가장 hot 하게 또 수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눈독을 들이고 있는 드론의 활용분야는 단연 택배업계입니다.

물건을 주문하고 1시간 이내에 받아볼 수 있는 획기적인 변화, 택배기사 없이도 물건을받을 수 있는 그 놀라운 상상이 드론을 통해 현실이 될 수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아마존의 프라임 에어(Prime air), 구글 익스프레스의 ‘프로젝트 윙’, DHL의 ‘파슬콥터(Parcel,소포+ helicopter 헬리콥터의 합성어), 도미노 피자의 ‘도미노콥’은 이미 그 변화를 시작한 선두주자들이기도 합니다.

아마존 드론

< 아마존 드론 ‘프라임 에어’ / 출처 : 아마존 홍보영상 >

DHL파슬콥터_출처적을것

< DHL의 파슬콥터 / 출처 : 위키피디아>

이들뿐 아니라 중국의 알리바바 역시 드론을 통한 시험 택배 배송에 성공했고, 아랍에미리트는 세계 최초로 정부 문서를 드론을 통해 배송한 나라이구요. 삼성을 비롯한 국내 업체들도 드론택배에 대해 관심을 높이며 변화에 뒤처지지 않기 위해 바짝 따라붙고 있는 중입니다.

배송의 스피드, 접근성, 효율성이 경쟁력이 되고 있는 시대, 드론이 그 새로운 대안이 될 것이라는 확신때문에 글로벌 선두 업체들이 너도나도 드론 택배 테스트에 열을 올리고 있는 것이죠.

드론 조종 경력 5년 이상 택배 기사를 구합니다!”

305304

최근 아마존은 운전면허증이 아닌 드론 조종 경력을 가진 택배기사를 구한다는 구인광고를 내며 드론택배 시대가 멀지 않았음을 다시 한 번 증명하기도 했는데요.

집집마다 자동차를 한 대씩 가지고 있을 꺼라 상상할 수 없었던 시대가 있었듯…
  ‘무인기 한 대 씩 없던 시절도 있었지…’라고 회상할 시대도 오지 않을까?

물론 드론택배가 기존의 택배기사들이 하던 일을 모두 대체할 수 있을지, 또 과연 그렇다면 언제가 될지는 아직 말할 수 있는 단계가 아닙니다. 모든 기술의 혁신이 그러하듯 드론택배 역시 장거리 비행의 어려움, 안전상의 문제, 정부규제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이 남아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분명한 건 변화는 시작되었고, 변화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는 것, 그리고 기술의 발달은 언제나 우리의 사는 모습을 변화시켜왔다는 것! 이런 점들을 감안할 때, 머지않아, 집집마다 무인기 한 대쯤 가지고 있어 필요할 때마다 택배를 보내는 시대가 오지 말라는 법도 없지 않을까요?

김영숙 작가

|

MBN 나는 자연인이다 작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과 웹사이트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