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할아버지가 정말 있다면?

산타클로스의 탄생

‘마케팅의 신(神)’으로 불리는 타임엔젤(Time Angel) 사의 스크루지 회장은 숙원 프로젝트였던 타임머신 개발에 성공하자마자 자신의 과거와 미래로 여행을 갔다가 돌아왔다. “그래 어땠어?” 스크루지의 친구이자 타임엔젤의 연구소장인 마레가 스크루지에게 물었다. 스크루지는 매우 어두운 표정을 지으며 대답했다.

#1

“60년 전, 그러니까 2255년 크리스마스 날, 어린 스크루지는 아무 선물도 받지 못했지. 당시 가난하고 불행한 집의 아이였으니까. 그런데 난 그 아이에게 위로조차 건네지 못했어. 과거에 개입해 인과율을 깨트리면 안 되니까…. 미래로 가선 죽은 내 모습을 봤지. 또 나를 희대의 구두쇠라고 조롱하는 소리를 들었어.” 잠시 후 스크루지는 비장한 목소리로 말했다. “나는 결심했네. 이제 산타클로스가 될 거야! 자네가 날 도와줘.”

#2

그 날부터 타임엔젤 사는 은밀하고 놀라운 프로젝트를 실천에 옮겼다. 바로 산타클로스를 탄생시키는 것이었다. 스크루지는 경영을 부회장에게 맡기고 자신은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 선물을 전하는 산타클로스가 됐다. 그 이후 마레는 산타클로스를 위해 아이들이 원하는 선물이 무엇인지 알아내고, 또 잠들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원격 두뇌 스캐너를 개발했다.

#3

그리고 산타클로스 업무 수행을 위해 가장 중요한 썰매를 기술력을 총동원해 제작했다. 나노 형상변환물질로 이뤄진 썰매의 차체는 공기 흐름에 따라 외부형태를 맘대로 바꿀 수 있었다. 보통 때는 너부죽한 썰매 모양이지만 난기류가 발생하면 스스로 압축돼 바이크처럼 작아질 수 있었다. 초전도체 도로가 깔린 도시로 들어가면 자기부상차로 변신했고 짧은 구간을 연속적으로 이동할 때는 전기자동차처럼 배터리로도 움직일 수 있었다. 하룻밤 사이에 5 억 명쯤 되는 아이들에게 선물을 전하는 일은 아무리 타임머신 썰매를 이용한다 하더라도 산타클로스 혼자 처리하기엔 매우 벅찬 일이었다. 그래서 스크루지는 자신과 똑같이 생긴 로봇 산타클로스들을 원격 조종하는 팀을 창설했다.

#4

아이들한테 줄 어마어마한 양의 선물은 즉석에서 분자들을 조립해 물건을 만드는 ‘만능복제기’를 활용했다. 프로젝트 2 차 년도엔 아이들을 위해 특별히 개발한 ‘토이 베이스(Toy Base)’라는 이름의 전하량에 따라 형태가 바뀌는 형상변환물질을 재료로 사용해 선물을 만들었다. 산타클로스는 잠자는 아이의 집 앞에 도착하면 초인종을 누르거나 노크를 했다. 마레는 부모들이 방문자가 산타클로스인지 강도인지 확인할 수 있도록 아주 특별한 기술을 미래에서 가져왔다. 바로 자신의 머리 위에 구름을 띄우고 눈이 내리게 하는 것이었다.

많은 부모들이 눈물을 흘리며 산타클로스에게 이렇게 말했다. “당신은 우리에게도 선물을 주신 거예요.” 그들은 산타클로스를 보면서 자신들의 가슴속에 아직도 있는 어린 영혼이 축복을 받는 느낌이 들었던 것이다. 산타클로스 프로젝트에 전 세계가 열광했다. 그러나 타임엔젤의 주주들은 불만을 표시했다. 아무리 그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고 회사 이미지가 좋아진다 하더라도 아이들의 선물비용 등 지출이 막대했기 때문이다. 스크루지는 그들의 말에 꿈쩍도 하지 않았다. 오히려 산타클로스 로봇의 수효를 더욱 늘렸고, 맘에 안 드는 선물을 교환하는 애프터서비스까지 해주는 ‘애프터 산타클로스’까지 등장시키는 등 투자를 늘려나갔다.

#5

타임 엔젤 사는 산타클로스가 활동을 개시한지 3년째가 되던 해에 전 세계의 온라인 매장에서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그 소프트웨어는 전 세계 아이들이 갖고 있는 토이 베이스를 특정한 형태의 장난감으로 만들어주는 것이었다. 소프트웨어 종류에 따라 토이 베이스가 미니 로봇 공룡, 외계인, 유리 궁전 따위로 모습이 바뀌었다.

소프트웨어 종류가 무려 1 천 가지가 넘었다. 전 세계적으로 ‘토이 베이스 장난감’ 광풍이 일었다. 어마어마한 매출 신장이 이어지면서 타임엔젤이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등극하자 사람들은 모두 혀를 내두르며 이렇게 말했다. “역시 스크루지는 마케팅의 신이야!”

김진우 SF작가

|

내가 AD 3183년생이란 걸 믿어줄래. 난 시간이동과 음악을 좋아해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