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길을 만들어 나가고 있는 SK인천석유화학 여성 엔지니어를 만나다!

0

대표적인 장치 산업인 에너지∙화학 업계에서는 엔지니어부터 생산직까지 남성 임직원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사실상 금녀(禁女)의 영역으로 여겨져 왔던 게 사실인데요. 하지만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인천석유화학이 일하기 좋은 기업을 만들기 위한 혁신의 일환으로 금녀의 구역을 과감하게 없앴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SK인천석유화학이 올해 1월 창립 이래 두 번째 여성 엔지니어 채용에 이어, 48년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 생산직 교육생까지 선발한 것인데요.

생산직 교육과정을 수행 중인 정보경 사원과 생산기술기사(엔지니어) 이해은 사원이 그 주인공! 수많은 선입견을 깨뜨리고 SK인천석유화학의 능력 기준 인재 채용에 당당히 선발된 그녀들의 이야기,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

 

하나

인터뷰엔지니어

 

둘

3

2

이해은 저는 화학공학을 전공했어요. 정유나 석유화학에 최적화된 과목을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석유화학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꿈을 꾸게 되었죠. 그 중에서도 다양한 공정을 경험할 수 있는 SK인천석유화학을 선택하게 되었어요. 국내 정유사 중에 엔지니어로서 원유 생산 단계인 업스트림과 정제·판매 단계인 다운스트림 공정을 모두 경험할 수 있는 곳은 거의 없거든요.

정보경 저 역시 전공이 화학공학 쪽이에요. 그러다 보니 재학 중에 SK인천석유화학을 견학 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그 때 들었던 기업문화 그리고 직무를 포함한 전반적인 회사 소개가 인상 깊어서 SK인천석유화학을 지원하게 되었죠.

3

3

4

이해은 정유사 엔지니어는 여성 지원자 자체가 많지 않아요. 여성은 힘들어 할 것이라는 선입견 때문에 면접까지 가는 여성 지원자가 거의 없으니까요. 그런데 SK인천석유화학은 생산직이나 기술직에 여성 채용을 확대하면서 사회적인 인식을 바꾸기 위해 앞장서는 거잖아요. 그렇게 깨어 있는 기업의 일원이 된다는 것도 좋았어요.

정보경 합격했을 때의 뿌듯함과 성취감은 말로 다 할 수 없는 것 같아요! 사실 제가 취업 준비를 할 때 전공 교수님께서 여성 생산직으로 뽑히는 건 힘들지 않겠냐며, 진로를 바꾸는 건 어떠냐고 걱정 어린 조언해주셨거든요. 그런데 제가 합격한 후에 많이 축하해주시면서 후배들한테 노하우를 공유해달라는 요청까지 주셔서 정말 뿌듯했어요.

 

셋

7

5

이해은 SK의 기업 문화는 굉장히 유명해요. 대기업이지만 전혀 딱딱하지 않고 가족적이라고 예전부터 많이 들었었거든요. 그게 제가 SK인천석유화학에 지원한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하고요. 실제로 직원들끼리 존중하는 문화가 잘 형성되어 있고, 선배들은 굉장히 다정하게 대해 주세요. 얼마 전에는 영화도 같이 보고 또 와인을 마시면서 회식을 했는데, 부드럽고 화기애애한 분위기에 다시금 입사하길 잘했다고 생각했어요 :)

정보경 특히 선후배간에 자유롭게 소통할 수 있는 분위기가 정말 좋아요. 친근하게 말도 자주 걸어주시고 또 경험한 것들도 많이 들려주셔서, 배울 것이 많은 교육생으로서 큰 힘이 되는 것 같아요.

6

4

7

이해은 만능 기술 엔지니어가 되고 싶어요. SK인천석유화학은 정유부터 시작해서 PX까지의 공정이 잘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어느 한 군데 국한되지 않고 다방면으로 활약할 수 있는 최고의 엔지니어가 되기에 그 어느 곳보다 좋은 환경이라고 생각해요!

정보경 저는 SK인천석유화학 최초의 여성 생산직 교육생으로서 향후 입사하게 될 여성 후배들의 훌륭한 포문이 되어주고 싶어요. 교육을 끝마치고 현장에 배치를 받게 되면 누구보다 잘 적응해서 ‘여성이라서 힘든 직업’이라는 인식이 완전히 사라지는데 일조하고 싶습니다!

8

8

이해은 앞으로도 저를 포함한 많은 여성들이 보다 활약할 수 있는 회사가 되기를 바랍니다. 여성은 생산직이나 엔지니어로 일하는 것이 힘들다는 사회적인 편견이 SK인천석유화학을 통해 바뀔 수 있도록 말이에요.

정보경 저 또한 비슷해요. 입사한 지 얼마 되지는 않았지만, 회사가 직원들을 위해 폭 넓게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 느껴져요. 저 뿐만 아니라 다른 여성 분들도 한 명 한 명 채용되기 시작한 것도 그 노력 중 하나라고 생각하고요. 앞으로 더 많은 여성 후배들이 많이 입사하면 좋을 것 같아요 :) 

 

마지막

6

9

이해은 SK인천석유화학에 입사한 후 회사에 기여할 수 있는 저만의 강점을 진지하게 고민한 후 자기소개서와 면접 때 적극적으로 어필했어요. 그리고 팀 프로젝트 매니저를 맡거나 스쿠버다이빙을 즐기는 것과 같은 활동적인 취미를 통해 리더십 있고 적극적인 성격도 어필했고요.

정보경 전 관심사가 뚜렷했던 만큼 학교 다닐 땐 석유화학, 장치 산업, 안전 위험물 같은 과목을 다양하게 수강 하면서 꾸준히 입사 준비를 했어요. 또한 주도적이고 리더십 있는 성격을 다양한 일화들과 함께 면접 때 씩씩하게 어필했죠!

10

5

 

깨어 있는 인재 채용을 통해 보다 많은 여성 인력들이 일하기 좋은 회사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SK인천석유화학! 그리고 여성 엔지니어로서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고 있는 정보경·이해은 사원에게 많은 응원 부탁 드려요 :)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의 팩트를 세계의 임팩트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