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박에만 사용되는 특별한 기름! 해상유 알아보기!

크기변환_1

자동차가 움직이려면 기름이 필요하듯 바다를 자유롭게 누비는 선박도 연료가 필요한데요. 선박에도 기름을 주유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자동차 연료와 마찬가지로 똑같이 석유에서 추출된 기름이지만 오롯이 선박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자동차와는 혼용이 불가능하답니다. 그럼 지금부터 일상에서는 흔히 접할 수 없는 해상유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기변환_2

 

선박1

해상유란 선박의 연료로 사용되는 유류 전체를 통칭하는 말로서 크게 두 가지 종류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직접연료로 사용되는 중유와 발전용도로 사용되는 경유입니다. 해상유는 육상에서 운송수단에 활용되는 휘발유, 경유 등의 유류보다 점성이 강하고 황함량이 높은 편에 속하는데요. 육상 연료에 비하면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크기변환_3

 

선박2

해상유 판매는 일반적인 주유소 유류 공급과는 조금 차이가 있는데요. 자동차의 경우 기름이 소진되었을 땐 주유소를 방문하지만 해상유는 직접 공급처에서 수요 선박을 찾아가 주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상유를 필요로 하는 수요처는 어떻게 분류될까요? 

1)
조선사 : 배를 만들고 판매하는 회사
선사(상사) : 자사 소유의 배를 활용해 사업을 운용하는 회사

2)
여객선 : 해상 교통수단의 한 종류. 13인 이상의 여객을 태우면 여객선으로 분류
해운조합 : 연안 해운업자의 균형 있는 발전 도모를 위해 설립된 비영리특수법인

3)
수협(공동구매) : 어업인의 소득 증대 및 수산업 생산력 증강을 위해 개설된 협동조합
* 민간 어선에 해상유를 판매할 경우, 개인에게 별도로 판매하지 않고 수협을 통해 해상유를 공급하게 됩니다.

크기변환_main

 

선박3

해상유는 직접 선박을 찾아가 주유하는 특징을 갖고 있기 때문에 정해진 절차를 통해 해상유를 수송하게 되는데요. 해상유 공급은 하기와 같은 절차로 수송하게 됩니다. 

1) 바지선 입항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1_v1

2) 바지선 플런지(Flange) 연결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3_v1

3) 울산CLX 부두에서 바지선에 유류 공급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4_v2

4) 바지선 출항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5_v1

5) 바지선 유류 수송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6_v2

6) 본선 접근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7_v1

7) 본선 유류 공급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8_v2

8) 수송 완료 

크기변환_해상유_블로그9_v1

 

선박타이틀4

크기변환_4

해상유는 한 방울이라도 바다에 떨어지게 되면 대형 안전사고로 취급되게 되는데요. 따라서 보다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활용해 수송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됩니다. 현재 SK에너지에서는 울산 CLX의 SHE 제도 및 별도의 사고 방지 대책을 수립해 해상유의 안전한 수송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 안전경영이 기업의 경쟁력이다! SK에너지 SHE제도 알아보기 클릭! ◀

1) 수급 전
① 본선(기관장)과 급유 계획 미팅 시, 오염사례를 들면서 경각심 고취
② 로딩 플랜 계획 시, pumping rate 협의(임의 rate 조정 금지)
③ 로딩 플랜에 없는 비 수급 탱크도 수시로 계측 협의
④ 공급(감독)측과 본선&급유선 밸브 더블 체크
⑤ 급유선 및 본선 선외하며 위험요소 체크
⑥ 관측 시 인원 배치 및 순찰 인원 배치에 대해 협의
⑦ 오염사고에 대비한 각종 비품 주위에 배치 (유화제, 흡착포, 비누, 톱밥, 기름걸레 등)
⑧ 벙커스테이션 주위 환경 청결하게 유지

크기변환_5

2) 수급 진행 중
① 관측 시 인원 적재적소 지정 배치 (긴급상황 대비)
② 공급 측과 수급 측의 양을 수시로 비교 (최초 10분 단위로 2번 이상 계측)
③ 본선 수급 탱크 교체 전 급유선 Rate down
④ 급유선 당직자 1명 bypass 항시 대기
⑤ 급유선 당직자 2명 본선 당직자 1명 필히 배치
⑥ 에어벤트 확인 및 비 수급 탱크확인
⑦ 수급 측(본선)과 공급 측(급유선)간의 통신수단 확보

[ 급유선 측 ]
① 급유 작업(선적) 시, 책임사관 1명 당직부원 1명 정 위치
② 급유 작업(선적) 시, 소음으로 인한 의사 전달 부족 대응방안 구축 (무전기, 호루라기 등)
③ 긴급 상황을 제외한 임의 밸브 조작 금지④ 기존 선적 시, 급유선 수급 탱크의 80~90% 적재 후 탱크 밸브 체인지
⑤ 수급 시작 후 10분 단위 rate 측정 및 종료 예정시간, 종료 시까지 사관, 부원 수급량 동시 확인
⑥ 급유선 Scupper, 우수배출구 패킹 노후 관련 밀폐 분기 점검 실시 및 즉시 반영
⑦ 급유선 기름 선적 시, 관할 지사의 담당자가 불시 점검 (경각심 고취)
⑧ 상황 점검 판 작성하여, 책임자 중 1명이 건별 확인
⑨ 안전사고/안전불감증 자료를 만들어 선원들에게 배포 및 교육

지금까지 선박에 사용되는 해상유란 무엇인지 해상유 공급방법 및 SK에너지의 안전관리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드넓은 바다를 누비는 선박에는 우리가 그 동안 알지 못했던 다양한 제도와 규칙이 적용되고 있답니다. 첫째도 안전! 둘째도 안전! 해상유 공급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SK에너지의 다양한 활약을 앞으로도 기대해주세요!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의 팩트를 세계의 임팩트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