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벤져스2는 어떻게 대한민국을 휩쓸었을까?

<어벤져스2>가 극장가를 휩쓸고 있습니다. 역대급 흥행속도와 예매 율로 비수기 영화시장을 싹쓸이하고 있는 이 작품은 전편과 마찬가지로 마블 영웅들이 한꺼번에 출연하는데 대한 기대감에다 한국이 영화의 배경 중 하나로 등장했다는 점이 흥행의 이유로 꼽힐 것 같습니다.

어벤져스6

<출처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아이언맨, 토르, 헐크, 캡틴아메리카 등 각각의 캐릭터로 영화 주인공으로 활약했던 영웅들이 한 작품에 총 집합해 팀플레이를 보여준다는, 그것도 서울에서 최강의 활약신이 펼쳐진다니 좀처럼 만나기 힘든 기회지요.

개인적인 의견을 말하자면 액션은 훨씬 호쾌해졌고 강해졌지만 스토리적인 면에서 개연성과 설득력은 좀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 서울의 모습은 왠지 영화에 자연스럽게 녹아 든다기 보다는 묘한 이질감 같은 것이 느껴지더군요. 그래도 아직 이 작품을 보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이 영화를 즐기는 법을 몇 가지 소개하고자 합니다.

어벤져스3

<출처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1.슈퍼 영웅들의 화려한 액션

영화 초입부터 초고강도 액션이 몰아칩니다. 동유럽에 있는 가상의 국가 소코비아에 있는 테러집단의 기지를 소탕하기 위해서 어벤져스 군단이 모였습니다. 아이언맨(로버트 다우니 주니어), 캡틴 아메리카(크리스 에반스),토르(크리스 헴스워스), 헐크(마크 러팔로), 호크아이(제레미 레너), 블랙 위도우(스칼렛 요한슨) 등 영웅들이 각자의 필살기를 펼치며 액션을 이어가는 장면들은 아이돌 그룹의 칼 군무 이상으로 리드미컬한 짜임새를 자랑합니다.

어벤져스2

<출처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2.개성 강한 영웅들의 갈등

테러집단의 기지를 공격하고 돌아온 어벤져스 군단. 이중 아이언맨은 이곳에서 가져온 창으로 지구를 지킬 인공지능 프로그램 울트론을 만듭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스스로 깨어난 울트론은 어벤져스와 인류를 증오하며 이를 없애려 하지요. 어벤져스가 이뤄낸 과학적 성과들을 흡수한 울트론은 최강의, 최악의 적이 됩니다. 게다가 울트론의 편에 선 또 다른 영웅이자 초능력자인 스칼렛 위치는 어벤져스 영웅들의 정신을 조종해 각자의 환영과 공포 속으로 빠져들게 만듭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조화와 보완을 이뤄온 영웅들의 캐릭터는 첨예하게 맞부딪힙니다.

특히 아이언맨과 헐크의 일대일 전투는 최고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로 꼽을만합니다. 어릴 때 그런 궁금증 한번쯤 가져보지 않으셨나요? 만화영화 그랜다이저와 마징가제트가 함께 동심을 사로잡던 그 시절, 그랜다이저와 마징가제트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 하고 말입니다. 과연 아이언맨과 헐크가 싸우면 누가 이길까요?

어벤져스7

<출처 : 월트디즈니컴퍼니코리아>

3.할리우드 블록버스터에 등장한 서울

서울을 배경으로 한 장면은 약 8분정도 나옵니다. 어벤져스에 묘사된 서울은 어떤 모습 일까요. 단도직입적으로 말해 서울을 묘사한 것이 아니라 그저 서울이 배경이 된 정도라고 보면 됩니다. 한강과 새빛둥둥섬, 상암동 방송사와 마포대교, 강변북로, 그리고 강북 어디쯤일 듯한 좁은 골목들이지요. 주황색 택시와 초록색 교통표지판, 중간중간 보이는 족발집, 즉석떡볶이 등의 한글 간판이 무척이나 반갑습니다. 마포대교와 강변북로 일대에서 전투장면이 벌어지는 뒤로 등장하는 TV 화면에는 도심 교통이 마비됐다는 뉴스가 한국어로 나오기도 합니다.

한국인 배우 수현씨도 출연합니다. 그가 연기하는 천재적인 유전공학자 헬렌조는 울트론이 진화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배역입니다. 영화 초반과 중반부에 등장하는 그는 한국어와 영어로 연기합니다.

어벤져스1

어벤져스 1편은 2012년 개봉됐지요. 당시 7백만명이 넘는 관객을 모았습니다. 이번에 개봉된 2편은 파죽지세의 기세로 흥행기록을 써 가고 있는데 개봉 3일만에 2백만명을 넘는 관객을 모았습니다. 다소 헐거워진 이야기 구조가 아쉽지만 마블 영웅을 향한 강한 팬덤, 여기에 서울까지 배경으로 더해진 어벤져스2가 어떤 성적을 얻을지 궁금합니다.

박경은 기자

|

경향신문 대중문화부 차장. 아이돌 편애 쩌는 딴따라 b급 기자

댓글 남기기

이메일과 웹사이트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