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부터 안전까지 한번에? ‘태양광 도로’

2014년 11월 15일 뉴스
어제 새벽 수도권에 첫눈이 내렸는데, 뜻밖에 눈이 내린 탓인지 차량 20여 대가 연쇄 추돌하는 사고가 났습니다.” 

2014년 1월 20일 뉴스
눈길 교통 사고가 잇따랐습니다. 통근 버스가 뒤집혀 1명이 숨졌고 19중 추돌 사고가 일어나기도 했습니다.”

겨울철만 되면 자주 접하는 눈길 교통사고 소식. 도로에 쌓인 눈을 빨리 녹일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친환경에너지를 활용한 안전 혁신, 태양광 도로!
Solaroad-fiets-def-8303-791
<사진 출처/ 솔라로드 공식 홈페이지>

겨울철 언 도로를 쉽게 녹일 수 있는 태양광 도로(Solar Roadways)가 등장했습니다. 태양열을 전기에너지로 바꾸는 태양전지판을 도로 위에 설치하는 건데요. 태양광 전기가 열을 발생시켜 도로 위의 얼음이나 눈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태양전지판을 개발한 사람은 미국의 스콧과 줄리 브루소(Brusaw) 부부인데요. 2010년 시제품을 선보였고, 이 기술은 곧 구글과 GE로부터 세계기술상(World Technology Award)을 받았습니다.

Untitled-1-7912
<사진 출처/ 솔라로드 공식 홈페이지>

도로에 장착된 태양광 패널은 육각형 모양으로 이뤄져 태양광 전기를 만들어 내는데요. 현재 약 25만 파운드(113톤)의 무게를 버틸 수 있는 내구성을 갖췄고, 압전 소자(壓電素子, piezoelectric effect element)를 활용해 야생동물이 도로에 들어오면 패널이 점등되어 운전자가 멀리서도 알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태양광 도로 패널 1장에는 128개의 발광다이오드(LED)가 들어있고, 5가지의 다른 색깔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이를 활용하면 태양광 도로에서는 별도의 도로선이나 발광 표시판을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된다고 하니 여러 가지로 효과적이겠죠!

태양전지판을 더욱 확장시키면 태양광 도로뿐 아니라, 상호유도 기술을 활용해 전기자동차 충전은 물론 가정에서도 전기 공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처럼 태양광 도로의 기대효과가 엄청난데요. 만약 태양광 도로 시스템을 미국 전역에 설치할 경우 미국 국민들이 사용하는 에너지 총량보다 더 많은 친환경재생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제 빠르게 우리의 일상 생활 속에 들어오고 있는 태양광 도로, 최근(11월 12일) 네덜란드에서는 세계 최초의 태양광 도로가 설치돼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태양광 도로 네덜란드에 등장!
FietspadO-W2-791
<사진 출처/ 솔라로드 공식 홈페이지>

최초의 태양광 도로가 깔린 곳은 암스테르담 북쪽에 위치한 크롬메니(Krommenie)라는 마을의 자전거 전용 도로입니다. 네덜란드에서 인기 있는 교통수단 중 하나인 자전거, 그래서인지 네덜란드 전역에는 무려 25,000Km에 달하는 자전거 전용 도로가 조성되어 있는데요. 자전거 도로가 태양광 도로로 선정된 이유는 아직 시범단계인 만큼 측정과 실험, 개선이 쉬워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Untitled-11-791
<사진 출처/ 솔라로드 공식 홈페이지>

‘솔라로드(Solar Road)’라는 이름이 붙여진 이 시범 도로의 길이는 약 70m로 2.5×3.5미터 크기의 콘크리트 모듈과 강화 유리로 덮인 조립식 패널로 이루어져 있고, 유리덮개 표면은 사고 방지를 위해 미끄럼 방지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이 시범도로에서 생산되는 전력은 1년에 1㎡ 당 50~70kWh 정도인데요. 이는 네덜란드에서 최소 한 가정이 1년 동안 가정용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양입니다. 솔라로드에서 생산되는 전기는 도로의 가로등이나 신호등을 켜는데 우선적으로 이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 동안 태양광 도로에 대한 관심이 뜨거웠지만 비싼 초기 개발 비용과 유지·보수비용으로 인해 현실화되는 것이 어려웠는데요. 이번 네덜란드의 솔라로드가 실현되면서 조금 더 빨리 우리 일상생활에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문득 이런 행복한 상상을 해봅니다. 그 어느 나라보다 뜨거운 태양이 가득한 아프리카에서는 태양광 도로 시스템으로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어낼 수 있지 않을까? 그 에너지가 아프리카의 빈곤을 조금이라도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지금 여러분은 어떤 행복한 Innovation을 상상하고 계신가요?
김미현 작가

|

방송작가/자유기고가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