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에너지의 날! 가정에서, 직장에서 에너지 절약하는 법

8월 22일, 오늘은 무슨 날일까요? 바로바로 에너지의 날!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오늘 SK이노베이션에서는 가정에서, 직장에서 에너지 절약하는 법을 점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에너지의-날_sub_01

에너지 절약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 먼저 <에너지의 날>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매년 8월 22일 에너지의 날은 에너지의 중요성과 에너지 과다사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지구온난화 등 문제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자는 취지에서 제정되었답니다.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오늘은 여름철 최대전력 소비시간인 낮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 동안 에어컨 끄기, 5분간 전등 끄기 등 범국민적으로 에너지 절약을 실천함으로써, 실질적인 에너지 절감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행사들이 이루어지기도 한답니다.


에너지의-날_sub_02

 

에어컨, 선풍기 등 전기 냉방기기 사용 줄이기
여름철 전력피크의 주원인 중 하나인 냉방기기 사용! 최근 에어컨 누진세가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기도 했는데요. 지나친 냉방기기 사용은 단계적 누진세로 인해 전기요금 폭탄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사용 시간 외 전자기기 플러그는 뽑기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전기기기에서 소비되는 전력을 ‘대기전력’이라고 하는데요. 바로 이 대기전력으로 가정의 소비전력이 6%나 낭비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는 뽑아두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

대기전력 자동 차단 장치 사용하기
컴퓨터, TV 등은 사용하지 않을 때도 대기전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대기전력을 자동으로 차단해 주는 콘센트&멀티탭 등을 설치하는 것도 에너지를 절약하는 좋은 방법!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여름철마다 반복되는 전력 위기의 원인, 바로 지나친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전력 낭비인데요. 여름철 실내 온도 2℃만 높여도, 약 14%의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답니다. ^^

사용하지 않는 조명 끄기
방을 나오거나, 외출할 때 등 사용하지 않는 조명이 소등되었는지 확인하는 습관을 길러보세요. 또한, 해가 훤한 낮에는 창가의 자연 빛을 최대한 활용하고 조명은 꺼두는 센스!

전력 사용이 급증하는 시간대 전기사용 자제하기
최대전력 수요 증가로 예비전력이 부족해지면, 전력공급이 중단되어 일부 지역이 정전될 우려가 있을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전력사용이 급증하는(a.m.10시~11시, p.m.2시~5시) 시간대엔 전기사용을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에너지의-날_sub_03

 

 

에어컨 대신 선풍기 애용하기
일반적으로 에어컨 한 대의 소비전력은 선풍기 30대의 소비전력과 같다고 합니다. 지나친 에어컨 사용은 전기세는 물론, 두통과 신경통 등을 유발하기도 하니 사무실에서도 냉방기기 사용은 자제해 주세요. ^^

휘들옷 입고 근무 하기
‘휘들옷’이란 휘몰아치는 들판에 부는 시원한 바람과 같은 옷이란 뜻의 한글 합성어로, 일반 소재보다 체온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는 쿨비즈 의류를 이야기 합니다. 여름철 NO타이, 반바지 등 자유로운 복장은 체감온도를 2~3℃도 정도 내려가게 만들어 에너지 절약의 효과는 물론, 쾌적한 근무 여건을 조성하여 업무능률 향상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관련 글 보러 가기 [기업문화] SK Best Fit DRESS

실내 적정 온도를 유지하기
가정에서뿐만 아니라, 공용 공간인 사무실에서도 실내 적정 온도는 유지해야겠죠? 눈에 띄는 곳에 온도계를 설치해 두면 실내온도를 쉽게 확인할 수 있어 절전을 생활화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실천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

퇴실 1시간 전 냉방기기 끄기
연속 냉방의 경우, 냉방을 중지하여도 1시간 정도의 연속적인 효과를 지속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점심시간, 퇴근 1시간 전 미리 에어컨을 끄는 것만으로도 많은 양의 전기를 절약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저층은 엘리베이터보단 계단 이용하기
저층(4층 미만)은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이용해 보세요. 이 작은 변화만으로도 엘리베이터 운행횟수를 약 20%나 줄일 수 있답니다. 에너지 절약은 물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는 사실!

 

지금까지 <에너지의 날>을 맞이하여 가정에서, 직장에서 에너지 절약하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는데요. 아주 사소하지만, 평소 생활화하지 못했던 이 작은 습관들이 에너지 절약에 큰 효과가 있다는 사실! 지금부터라도 실천해 보면 어떨까요?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을 넘어 더 큰 세상으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