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활기유 독자 기술, YUBASE(유베이스)를 아시나요?

세계 고급 승용차 10대 중 5대와 함께 달리는
우리 기술 ‘YUBASE(유베이스)’를 아시나요?”

BMW, 벤츠, 아우디, 폭스바겐…. 등 세계적 고급 승용차들.
이 자동차들과 함께 ‘우리의 독자 기술’도 달리고 있습니다.
자동차가 더 힘차고 부드럽게 달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윤활유.
그 80% 이상을 차지하는 원료가 바로 윤활기유라는 사실 알고 계세요?

‘YUBASE(유베이스)’는 SK루브리컨츠가 1995년 순수 독자 기술로 개발하여 세계 최초로 상업 대량 생산에 성공한 고급 윤활기유의 독자 브랜드입니다. 오늘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YUBASE(유베이스)’를 만나보시죠!

그전에 잠깐! ‘윤활유’와 ‘윤활기유’는 무엇일까요?

윤활유는?

기계의 마찰로 인해 생기는 마찰열을 최소화 하기 위한 액체물질로, 주로 석탄계 광물유로 만들어집니다. 자동차로 예를 들면, 윤활유 제품을 통해 자동차의 ‘엔진’을 보호하며, 연비 개선에 큰 역할을 하죠! 여러 제품 중에서도 ‘ZIC’는 SK루브리컨츠가 독자 개발한 기술력을 적용하며, 엔진보호성능이 뛰어나고, 교환주기가 길어 자동차 유지비용 절감에 큰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윤활유 완제품 공장 내부 (1)

<이미지 설명 : 윤활유 완제품 공장 내부 >

윤활기유(Base Oil)는?

윤활기유는 윤활유 완제품의 80%이상을 차지하는 기초원료로, 원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오는 부산물에 첨가제 등을 섞으면 우리 일상에서 사용되는 제품으로 만들어진답니다.

1111

참고로 윤활기유는 제품의 점도와 황 함량에 따라 5개의 등급으로 나눠지는데요. 그룹Ⅴ로 갈수록 점도가 높고 황함량이 낮아, 좋은 기유로 인식되고 있고 통상적으로 그룹 Ⅲ부터를 고급기유로 보고 있습니다.

222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빛나는 세계 독자 기술, ‘YUBASE(유베이스)’!

지난 2월, SK이노베이션이 실적발표를 실시했습니다. 유가 급락 때문에 재고평가 손실이 생겨 석유사업, 화학사업이 고전을 면치 못한 가운데, 윤활유사업 자회사인 SK루브리컨츠가 2014년 매출 2조 9,878억원, 영업이익 2,898억원을 달성했다죠. 이렇듯 어려운 환경 속에서 SK루브리컨츠만 전년 대비 영업이익이 86% 상승할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독자로 개발한 고급 윤활기유 ‘YUBASE(유베이스)’ 덕분인데요! 올해 2015년 또한 친환경, 고효율의 고급 윤활기유 수요가 지속·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앞으로가 기대되는 기술입니다. 그럼 ‘YUBASE(유베이스)’만의 강점, 자세히 살펴볼까요?

탄생 20주년을 맞은 ‘YUBASE(유베이스)’ 기술력!

Group Ⅰ과 Group Ⅱ 중심으로 움직이던 윤활기유 시장에서 1,000회의 실패와 재도전을 통해 이전까지 존재하지 않던 ‘Group Ⅲ’ 고급 윤활기유가 탄생했습니다. YUBASE(유베이스) 개발 이후 세계 자동차 시장의 수요는 날로 증대되기 시작했는데요. 특히 연비 절감과 고효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고급 윤활유의 주원료가 되는 고급 윤활기유(Group Ⅲ)에 대한 수요도 자연스럽게 증가, SK루브리컨츠의 YUBASE(유베이스) 제품은 전 세계로 뻗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YUBASE(유베이스), 전 세계 고급 윤활기유 시장 40% 점유!

SK루브리컨츠는 울산과 인도네시아, 스페인 등 3개 공장에서 하루 70,800배럴의 윤활기유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P

<이미지 설명 : 스페인 카르타헤나 윤활기유 공장 전경>

이는 세계 3위의 생산 규모이며, Group Ⅲ 윤활기유 생산량에서는 세계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생산된 YUBASE(유베이스)는 현재 미국, 일본, 유럽, 중국 등 전 세계 45개국에 수출되고 있으며, 세계 고급 윤활기유 시장에서 약 4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YUBASE(유베이스) 제품의 품질 고급화와 고 성능화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로 지금도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급 윤활유 ZIC(지크)의 품질을 높이는 비밀, YUBASE!

YUBASE(유베이스)는 SK루브리컨츠가 생산하는 고급 윤활유 제품인 ZIC(지크)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는데요. 점도유지능력이 뛰어난 YUBASE(유베이스)를 사용하면서 ZIC(지크)는 자동차 유지 비용의 실질적 절감을 가져오고 있다는 평가입니다.

ㅇㄹㄴㅇㄹ

<이미지 설명 : YUBASE(유베이스) 러시아 지면 광고>

실제로 ZIC(지크)의 뛰어난 품질은 러시아 수입 윤활유 시장에서 제대로 인정받고 있는데요.

프리미엄 제품군인 ZIC XQ는 러시아 자동차 전문잡지 자룰룜(Za Ruleum, www.zr.ru)이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과 공동으로 진행하는 ‘러시아 수입 윤활유 제품 평가’에서 2012년에 이어 2013년까지 2회 연속 최우수 제품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자룰룜은 러시아에서 72%의 점유율과 최대 발행 부수를 자랑하는 최고의 자동차 전문지로, 러시아 운전자들 사이에서 가장 신뢰받는 자동차 전문지라고 하네요.

자룰룜 2013년 11월호 ZIC 보도

<이미지 설명 : 자룰룜 2013년 11월호 ZIC 보도>

지난 해 말, 세계 전기자동차 시장을 이끄는 테슬라는 ‘연비 절감 효과가 크고 교환 주기가 길어야 한다’는 까다로운 조건을 내걸고 자동변속기유 공급 업체를 선정했습니다. 그리고 오로지 기술력으로 테슬라를 만족시킨 업체는 ‘SK루브리컨츠’ 였습니다. ‘YUBASE(유베이스)’의 독자 기술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이었겠죠?

우리 기술로 만들어진 ‘YUBASE(유베이스)’, 그 기술력이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펼칠 ‘Made in Korea’의 위상이 더욱 기대됩니다!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의 팩트를 세계의 임팩트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