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하고 싶은 기업! 다니고 싶은 기업!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인간위주의 경영을 통한 SUPEX 추구’라는 SK그룹의 경영원칙 아래, 임직원 개개인이 자발적이고 의욕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데요. 지금부터 입사하고 싶은 기업! 다니고 싶은 기업! SK이노베이션을 소개합니다. ^^


다니고싶은회사_sub_01

다니고싶은회사_v1_01

스펙이 아닌 사람을 향하다

SK이노베이션이 추구하는 인재상은 무엇일까요?

SK이노베이션은 무엇보다 신뢰를 바탕으로 도전/혁신을 추구하는 Global Expert를 원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쉽게 말하자면, 사람에 대한 사랑과 믿음을 바탕으로 업무에 혁신적으로 도전하며, 전문성과 글로벌 역량을 보유한 인재를 찾고자 하는데요. 이에 따라 획일화된 스펙과 면접을 통한 선발이 아닌, ‘Right People’ 선발 방식을 이용하여 인재를 선발하고 있습니다.

‘Right People’ 선발이란, 서류전형에서 자기소개서의 비중을 높이고, 면접에서는 직군별로 필요한 자질과 역량은 물론 직무 적합성까지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활용해 지원자를 다각도로 검증하는 방식을 뜻합니다. 이에 따라 지난해부터는 스펙 최소화의 일환으로 서류전형 시 어학성적, 자격증, 해외연수, 업무/인턴 경험 등의 입력란을 제거하였습니다.


다니고싶은회사_v1_02

유연한 조직문화에서 창의적 생각이 나온다

SK이노베이션은 사명에 걸맞게 관습적으로 해오던 기존의 사고방식을 벗어나 불필요한 절차를 폐지하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조직문화의 혁신은 회사 곳곳, 그리고 임직원 개개인의 업무 활동 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데요!

우선 승인 절차와 형식을 파격적으로 개선했습니다. ‘품의서’와 ‘통보서’를 폐지하고, 모든 커뮤니케이션은 이메일을 통해 진행하기로 결정한 것. 형식적인 업무 관행을 없애기 위해 이메일을 통해 보고∙승인하며 절차를 대폭 간소화하였습니다. 또한, 경영층의 의사결정도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는데요. CEO∙임원들이 참석한 회의에서 논의한 사안들은 추가 보고나 결재를 거치지 않고 회의록을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의사결정이 완결됩니다. 이는 형식적인 문서 작성을 최소화하고, 의사결정의 스피드와 유연성을 확실히 높이기 위한 SK이노베이션의 혁신적인 결정이랍니다.

이 밖에도 단순히 ‘편함’을 위한 복장 자율화가 아닌, 긍정적인 사고와 행동양식의 변화를 위해 15년간의 관성을 타파하고자 복장 자율화 정책인 Cool Biz Casual을 운영하고, 회사업무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긴 휴가인 ‘Big Break’ 문화를 도입하여 일할 때는 누구보다 치열하게, 단 휴가는 완벽한 재충전의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를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자유로운 표현이 창의적인 업무 혁신으로 이어진다는 생각에 따라, SK이노베이션은 앞으로도 미래 경영환경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기업문화를 획기적으로 바꿔 나갈 계획이랍니다.

[기업문화] SK Best Fit DRESS


다니고싶은회사_sub_02

SK이노베이션은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필요한 역량을 빠르게 습득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사내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리더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며, 리더 육성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답니다.

다니고싶은회사_v1_03
리더스 포럼
월 1회 임원&팀장들을 대상으로 개최하고 있는 ‘리더스 포럼(Leaders Forum)’은 지방사업장은 물론 해외지사까지 연결되어 생중계됩니다. ‘유가 전망’, ‘정유/화학 사업 전망’ 등 사업 관련 주요 이슈 및 글로벌 혁신사례를 공유하고, 세미나가 끝난 후엔 서로 의견을 나누고 소통하는 시간을 갖는 등 생동감 있는 리더들의 소통의 장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TLC(Team Leader café)
2014년부터 이어나가고 있는 ‘TLC(Team Leader Café)’는 팀장들을 대상으로 한 리더십 강화 프로그램으로, 팀장이 직면하는 일/사람/조직 관리 측면에서 다양한 주제를 고민하고 조직 성과 달성을 위한 팀장의 역할 수행에 유익한 정보와 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Biz. Insight Seminar
全 임직원들을 위한 교육도 운영 중입니다. 2014년부터 운영 중인 ‘비즈 인사이트 세미나(Biz. Insight Seminar)’는 사내 전문가가 직접 정유/화학/윤활유 등 다양한 사업 현황과 성장 전략을 임직원들에게 직접 설명해주면서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SK이노베이션의 경우 실제로 배터리, 전자전지소재 등 다양한 신사업을 시작하면서 기존 사업(정유/화학/윤활유/석유개발)에만 익숙한 임직원들에게 신규 사업 분야에 대한 지식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최근의 글로벌 트렌드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위한 다양한 주제를 선정하여 임직원들의 인식의 확장을 지원하고 있답니다.


다니고싶은회사_sub_03

SK이노베이션은 임직원들의 행복이 모든 이해관계자의 행복을 극대화하는 길이라는 생각에 따라,복지 문화에도 많은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다니고싶은회사_v1_04
특히 여성인력 육성과 여성 친화적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지난 2011년 ‘SK W-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여성 이슈와 관련된 과제들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고 있는데요. 워킹맘의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해 ‘육아휴직 자동전환제’를 도입하고 사내 보육시설을 확충하는 등 여성 친화적 기업문화 구축을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다니고싶은회사_v1_05
지난 2007년 서린 사옥 2층에 처음 문을 연 사내 어린이집 ‘SK행복어린이집’ 역시 ‘W-네트워크’의 결실인데요. SK행복어린이집은 일반 사설 어린이집과는 달리, 오전 8시부터 오후 9시까지 운영하여 임직원들이 안심하고 업무에 몰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답니다.

[기업문화] 사내 어린이집 ‘SK행복어린이집’ 확장 개원


다니고싶은회사_v1_06
또한, 임직원들의 직무 몰입과 정신 건강을 돕는 상담 코칭센터인 ‘하모니아’를 운영, SK이노베이션 임직원들의 심신을 달래주고 있습니다. ‘일과 삶의 하모니를 찾는 곳’에서 이름을 따온 ‘하모니아’는 Career(경력개발)/ Work(역량개발)/ Family(가족상담)/ Life(생활상담) 등 4개 분야에 대해 상담 및 코칭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 운영을 위해 전문심리상담사 2명이 상주하며 SK인의 마음을 책임지고 있답니다.

이 밖에도 편한 의자와 읽을거리, 음악감상 서비스가 제공되는 사내 휴식 공간 refresh zone을 설치해 임직원들의 쉼과 에너지 충전을 돕고 있으며, 피트니스 센터 등 사내 운동시설을 운영해 임직원들의 몸과 마음 모두 건강한 삶이 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기업문화] SK이노베이션 직원의 심신을 달래주는 사내 시설


지금까지 입사하고 싶은 기업! 다니고 싶은 기업! SK이노베이션을 만나보았는데요. ‘혁신’이라는 사명에 걸맞게, 앞으로도 점점 더 발전해 나갈 SK이노베이션을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 ^^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을 넘어 더 큰 세상으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One thought on “입사하고 싶은 기업! 다니고 싶은 기업! SK이노베이션

  1. 정말 멋진 기업입니다. 임직원들에 대한 세심한 배려가 돋보이는 정책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꼭 입사하고 싶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