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고평가의 손실과 이익, 그것이 알고싶다!

지난 시간에는 ‘재고평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오늘은 이어서 재고평가의 손실과 이익에 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재고평가의 손실과 이익, 그것이 알고 싶다> 지금 바로 시작해 볼까요?

  관련 글
 – 재고평가, 그것이 알고싶다

정유업계2_sub_01

정유업계2_본문02

‘재고평가, 그것이 알고싶다’편에서, 정유사 재고평가에 대한 관심을 살짝 얘기했었죠?

실제로 증권사 애널리스트들도 정유사를 분석할 때, 재고평가손익에 많은 관심을 두고, 꼼꼼하게 따져보는 편인데요. 이러한 이유는 간단하답니다. 바로 재고평가손익이 정유사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죠!

 

정유업계2_본문01

지난 2분기, SK이노베이션은 근래 들어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달성했습니다. 석유제품 수요가 많은 성수기 효과 덕을 보기도 했지만, 무엇보다 재고효과로 인해 이익을 봤다는 분석입니다.

반면, 3분기엔 영업이익이 절반 이상 감소하며 급격히 하락하였습니다. 이는 3분기가 비성수기임을 감안하더라도 상당히 많이 하락했음을 알 수 있는데요. 영업이익 감소의 원인으로는 재고효과가 사라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정유업계2_sub_02
정유업계2_본문03

그런데 말입니다. 실제로 정유사가 재고평가를 통해 얻는 이익은 없다는 사실! 앞서 ‘재고효과’로 인해 SK이노베이션이 근래 들어 가장 많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했는데, 이게 무슨 모순되는 이야기냐고요?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

먼저 기업들은 원료 구매부터 제품 생산에 들어간 모~든 비용 등을 반영해 제품의 매출원가를 책정하는데요. 기업들은 이 원가를 기준으로 재고평가를 한답니다.

제목 없음-1

예를 들어 재고 원가가 단위당 100원인 석유제품이, 시장에서 원가보다 저렴한 70원에 판매될 때, 정유사는 30원 만큼 손실 본 것으로 처리하는데요. 이 경우 ‘재고평가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봅니다.
반면, 단위당 70원에 팔릴 것으로 예상했던 석유제품이 시장에서 90원으로 올랐다면, 앞서 손실 처리했던 30원 중 20원을 환입할 수 있는데요. 이를 흔히 이익으로 인식하곤 하는데, 엄밀히 따지자면 손실 처리 범위 내이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익이 발생한 것은 아니랍니다.

 

제목 없음-2

만약 제품 가격이 원가를 뛰어넘는 경우라면 어떨까요?
시장에서 제품 가격이 원가보다 비싼 110원에 판매된다 해도 환입은 40원이 아니라 최대 30원입니다. 환입액이 손실범위인 30원을 넘어설 수 없으므로, 단위 당 최대 환입액은 40원이 아니라 30원인 것이죠!

이처럼 일반적으로 재고평가를 통해선 손실이 대부분이고, 환입되는 경우는 흔치 않습니다. 이미 떨어진 제품 가치가 다시 올라갈 확률이 크지 않기 때문이죠! 실제로 *보수주의 회계 처리 시에도 재고평가이익을 반영하지 않고, 손실만 반영하여 처리하고 있답니다.

*보수주의 회계: 수익을 적게, 비용을 크게 인식하는 처리 방법


실질적인 재고평가이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정유사들의 영업이익에 ‘재고평가손익’보다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정유업계에서 재고평가이익보다 중요한 이것의 정체, 다음 시간에 밝혀 드릴게요! ^^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의 팩트를 세계의 임팩트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2 thoughts on “재고평가의 손실과 이익, 그것이 알고싶다!

  1.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읽다보니 질문이 생겨서 댓글을 남깁니다.

    재고평가에서 만약 처음부터 제품판매가격(110원)이 제품원가(100원)보다 높다면 10원이라는 이익이 생기는 것이 아닌가요?
    글 쓰신 내용을 제가 이해하기로는 70원에 팔린 이후 110원에 팔린 것으로 이해했는데, 이와 독립적인 경우는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안녕하세요, SK이노베이션입니다. 본문에서 설명 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보수주의 회계 방식에서는 재고평가이익을 반영하지 않고, 손실만 반영하여 처리하고 있습니다. 문의하신 재고이익 관련해서는, ‘래깅효과, 그것이 알고싶다’[ http://bit.ly/2hm2eGN ]를 참고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