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innovation] SK이노베이션이 사용하는 송유관?

여러분의 사소한 궁금증까지 모두 해결해 드리는 <지식innovation>!
이번 주에는 rla**님이 질문해주셨습니다.

울산에서 서울까지 석유제품 운송을 위한 지하 송유관이 있다던데, 사실인가요?”

네! 한국에도 석유제품 운송을 위한 지하 송유관이 있어요. 4개의 정유회사가 공동출자한 대한송유관 공사에서 관리하고 있죠. 울산에서 서울은 물론 이천, 광주, 전주까지 뻗어있답니다. 그럼, 석유 제품 공급에 1등 공신인 송유관에 대해 알아볼까요?

SK이노베이션이 말하는 송유관 매력

수입된 원유 대부분은 울산CLX를 비롯한 남부 해안지역에서 정제됩니다. 정제된 석유제품은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각지로 공급되고 있는데요. 다양한 석유운송수단 중 송유관이 전국에 공급하기에 딱 안성맞춤이에요.

지식이노베이션_블로그이미지_송유관_수정

도로, 항만, 철도 등 다른 석유운송수단에 비해 경제적이고 안전하기 때문에 가장 으뜸으로 뽑히죠!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우리나라의 송유관은 전국의 정유공장과 함께 설치되어 있으며, 울산Complex에서 출하되는 휘발유, 경유, 등유, 항공유 제품의 약 30%가 송유관으로 수송되고 있어요.

SK이노베이션이 알려주는 최초의 송유관
이렇게 인기만점인 송유관은 언제 처음 만들어졌을까요? SK이노베이션과 함께 알아보는 최초의 송유관! 바로 미국에서 시작합니다.

image003

<이미지 출처 : SK에너지블로그>

19세기 초, Tan Farm이라는 이름의 유정에서 1km 정도 떨어진 정유소까지 송유관을 건설한 것이 그 시초라고 해요.

그럼, 우리나라 최초의 송유관은 언제 생겼을까요?
1969년, 미8군에 의해 포항~서울 간에 452km의 국방부송유관(TKP)이 건설된 것이 우리나라 송유관 역사의 시작 입니다. 이후 1971년에 (주)유공이 자사제품 수송용으로 울산~대구 간 송유관(YKP, 101km)을 건설하여 국방부송유관과 연결했어요.

추가로, 1996년 대한송유관공사 송유관(SNP) 준공으로 당사 송유관(YKP)은 울산~대구물류센터~K-2(한국공군, JP-8공급)를 지금까지 안전하게 운영 중이며, 이 유공은 SK에너지의 전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과 공부해보는 송유관 시스템 종류
‘송유관’하면 길~게 늘어선 파이프가 떠오르지 않나요?

Oil_and_gas_pipeline

<송유관 / 이미지 : 위키미디어 >

사실 긴- 송유관은 다양한 시스템 중 한가지일 뿐이랍니다. 송유관의 넓은 의미로는 원유나 석유제품이 도달하기까지의 필요한 모든 시설과 장비를 뜻해요.

울산CLX 전경

SK이노베이션의 울산 Complex를 살펴볼까요? 송유관이 얽히고설켜 있어, 마치 거대한 ‘회로판’처럼 보이는데요. 원유의 정제부터 석유제품 제공까지, 전체 공정이 송유관을 통해 이뤄진답니다. 공장 내 송유관의 총 길이는 60만㎞로 지구에서 달까지 거리의 1.5배예요. 그 규모가 어마어마하죠?

image009

이처럼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송유관은 유전에서부터 시작하여 정유공장까지, 그리고 정유공장에서 최종 소비지까지로 크게 3단계로 나누어볼 수 있어요.

송유관 시스템 종류 1. 게더링 시스템(Gathering System)
유전 안에는 석유가 나는 곳인 ‘유정’이 여러 개 있는데, 이 개개의 유정으로부터 특정한 곳에 원유를 수송하는 파이프라인 및 부속설비를 게더링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 시스템은 다음 단계로 원유를 이동시키기 위해서, 설치된 장소에 여러 지선으로 이어져 있어요. 관의 지름은 보통 10~30cm이며, 대개 유전에서 생산된 원유를 모으기 때문에 길이는 몇 미터에서 몇 킬로미터에 이르는 정도로 다른 시스템에 비해 짧습니다.

송유관 시스템 종류 2. 트렁크 라인 시스템(Trunk Line System)
유전에서 나온 원유를 본격적으로 수송하는 시스템입니다. 보통 정유공장으로 수송하는 역할을 하죠. 유전에서 정유공장까지는 얼마나 멀까요? 생각만 해도 아득한데요. 세가지 시스템 중 가장 길게 설치해야 하기 때문에 건설공법, 파이프의 재료 개량, 설계공법들이 꾸준히 발전했답니다. 트렁크라인시스템에 대한 연구는 현재까지도 진행 중입니다.

송유관 시스템 종류 3. 디스트리뷰션 시스템(Distribution System)

image011

<이미지 출처 : SK에너지 블로그>

정유공장이나 항구 등과 같은 제품 공급지부터 최종 소비지까지 석유제품을 수송하는 시스템입니다. 오늘 공부한 울산에서 서울까지의 송유관도 이 디스트리뷰션 시스템에 속하죠!

이 시스템은 석유제품을 품질과 등급을 정확히 분류하고, 미세한 유류 비율의 변화도 감지해내야 하기 때문에 유류 비율 감지 장치와 석유 흐름 방지 장치 등이 발달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 소비지로의 원유 배송이 주된 목적이기 때문에 지역 내부까지 건설되며 작은 지선들로 이루어졌다는 특징이 있어요.

image013

<이미지 출처 : SK에너지 블로그>

오늘은 송유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앞으로도 SK이노베이션은 여러분의 사소한 궁금증까지 해결해드리고자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더불어 궁금한 사항이 있으신 분들은 댓글로 바로 남겨주세요^^ 다음 지식innovation 주제로 선정하거나, 대댓글로 바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참고 자료 : SK에너지 블로그(http://blog.skenergy.com)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의 팩트를 세계의 임팩트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