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캠페인 ‘Big Picture of Innovation’ 속 작품이 세상에 공개되던 날!

2016 SK이노베이션 캠페인, <Big Picture of Innovation> 속 SK이노베이션의 Big Picture를 표현한 세계지도는 세계적인 드로잉 아티스트 ‘김정기 작가’와의 콜라보 작업으로 더욱 화제가 되었는데요. 밑그림 없이 그리는 Live Drawing 기법으로 보는 이들의 감탄하게 한 김정기 작가의 작품 원본이 세상에 공개되었습니다! 김정기 작가 작품이 세상에 공개되던 날, 그 날로 함께 가보실까요?


서브v2

추가

작품을 사수하라! 보관 과정 중 생긴 에피소드

김정기 작가가 SK이노베이션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작품을 완성한 후, Frame이 제작되기까지 작품을 보관하는 일에도 많은 이들의 노력이 있었습니다. 작품의 크기가 큰 것은 물론, 작품의 재질이 습도에 취약한 종이이기에 이를 보호할 수 있는 장치에 대한 관심이 계속 이어진 것인데요! 특히 가뜩이나 습도가 높은 장마 기간에는 항시 대형 선풍기를 가동하는 등 더욱 제습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추추가

Big Frame. 작품만큼이나 압도적인 규모

명검일수록 칼집이 좋아야 하고, 최고의 요리일수록 좋은 그릇에 담겨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김정기 작가를 통해 완성된 이번 ‘Big Picture of Innovation’ 작품을 담기 위한 액자, 이름하여 ‘Big Frame’의 제작에는 작품에 걸맞는 그것이 되기까지 수많은 노력과 정성들이 숨어 있었는데요! Frame의 메인 소재에도 작품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이 숨어 있습니다.

고강도의 충격에도 거뜬히 견디며, 습기 등 외부요소로부터 작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폴리카보네이트’가 바로 그것인데요! 문제는 이 폴리카보네이트를 대형으로 제작해야 했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한 설비를 갖춘 공장은 국내에도 몇 군데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죠. 결국, 부산 소재의 공장에서 어렵게 공수한 이 초대형 폴리카보네이트를 통해 Frame 제작의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었답니다.

김정기 작가의 작품 자체가 5Mx2M에 육박하는 그야말로 초대형 작품이기에 여기에 사용된 Frame도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했는데요. 메인 소재인 폴리카보네이트, 우드 프레임, 작품 뒷면 판넬의 무게까지 다해 총 약 200kg에 이르렀습니다. 때문에 Frame 이동에는 언제나 성인 장정 10명 이상이 붙어야 했다는 후문. ^^

 


 

hn
작품사수 특명은 설치 당일에도 계속되었습니다. 이동 및 운반 중에 작품이 훼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5톤짜리 무진동 특수 차량이 섭외되어 서린빌딩까지의 여정을 함께 했는데요.

 

원본공개_v1-4
설치 업체 관계자에 따르면, 이렇게 큰 작품의 경우 보통은 전시를 목적으로 한 특수 공간에서 일체 외부환경을 통제한 채 장시간 frame 제작에 매달린다고 합니다. 그러나 폐쇄된 전시공간이 아닌, 일반 대중에게 오픈된 공간으로 사전에 frame 제작 및 관련 공정을 모두 마친 채 이동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고 하며, 이번 설치 작업 경험이 큰 보람이었다고 전했습니다.

그럼 2016 SK이노베이션 캠페인 속 김정기 작가의 작품이 세상에 공개되던 날, 그 생생한 현장을 영상으로 만나보시죠! ^^

 

 


 

원본공개_v1-5

이렇게 많은 고민과 노력 끝에, 드디어 김정기 작가의 작품 원본이 SK본사(서린빌딩) 1층 로비에 설치되었습니다.

 

최최종

한쪽 벽면을 가득 채울 만큼 큰 스케일의 그림이 등장하자마자, 그곳을 지나던 분들도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셨는데요.

 

최종

어느덧 이렇게나 많은 분들이 작품 앞으로 모이셨네요! 멀리서 보았을 땐, 그저 커다란 세계지도로만 보이던 그림이, 가까이에서 보니 다양한 그림으로 이루어진 것에 감탄하는 분들이 많으셨습니다. 디테일 하나하나 꼼꼼하게 감상하느라 한동안 작품 곁을 떠나지 못하는 분들도 계셨답니다.

영상 속 작품을 실제로 본 소감, 한번 들어볼까요?

 

원본공개_인터뷰서브  ■ SK이노베이션 사회공헌팀 김지우 과장
광고로만 보던 그림을 실제로 보게 되니, 훨씬 더 임팩트 있게 다가오더군요. 영상으로는 미처 확인하지 못했던 디테일을 직접 볼 수 있어 신기했습니다. 귓가에 BGM이 자동 재생되네요. ^^

  ■ SK이노베이션 지속경영기획팀 김정은 과장
전 세계에 펼쳐진 SK이노베이션의 사업을 이렇게 하나의 그림으로 재탄생 시킬 수 있다는 것에 또 한 번 놀랐습니다. 그림 크기가 생각보다 더 큰 것 같아, 천천히 시간을 갖고 나눠서 봐야 할 것 같습니다.

  ■ 일반인 관람객
  – 원래 그림을 좋아해서 SK이노베이션과 김정기 작가의 콜라보레이션을 매우 관심 있게 지켜보았습니다. 영상으로만 보던 그림이 한쪽 벽을 크게 채우고 있는 걸 실제로 보아서 너무 좋았어요. 영상에서 놓친 세세한 부분을 보며 SK이노베이션이 하는 일도 어렴풋이 느낄 수 있었네요!

  – 영화관에서 처음 SK이노베이션 광고를 접했고, 김정기 작가님의 작품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영상으로 볼 때도 대단하다고 생각했는데, 실제로 보니 엄청난 크기와 디테일에 또 한 번 놀랐습니다. SK이노베이션에서 하는 일들이 하나하나 그림으로 기록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생각했던 것보다 스케일이 커서 작품을 보는데 꽤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

김정기 작가의 작품 원본을 실제로 접한 많은 분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큰 사이즈에 놀라움을 느꼈다고 소감을 전하셨네요. 그렇다면, 이렇게 큰 그림은 어떻게 보면 더 좋을까요? 큰 규모의 드로잉 작품을 감상하는 것에 익숙하지 않을 분들을 위한 김정기 작가님의 팁을 공개합니다. ^^ 

 


 

원본공개_sub_v1-2

원본공개_v1-10

영상을 통해서는 그리는 과정을 보실 수 있으셨을 텐데요. 완성된 작품을 감상하시기 위해서는 우선 멀리서 전체적인 큰 이미지를 한번 보신 후, 가까이 다가가 보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그냥 큰 그림이구나 생각하셨다가 정말 많은 내용이 담겨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그리고 그 세세하고 다양한 상황도 그림 속 사람들의 표정을 찬찬히 살펴보시면서 거기에 담겨 있고 숨겨져 있는 이야기들을 자유롭게 상상하고 유추해가면서 보신다면, 더욱더 재미있게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을 겁니다.

▶ 김정기 작가 인터뷰 전문 보러 가기

2016 SK이노베이션 캠페인 속 김정기 작가의 세계지도 원본을 직접 만나보고 싶은 분들은 SK본사(서린빌딩) 1층에서 전시 중이오니, 영상 속에선 미처 볼 수 없었던 작품 속 작은 디테일까지 보다 생생하게 만나보시길 바랍니다. ^^

 


관련글 보러 가기

– [SK이노베이션 이벤트] Big Picture of YOU! 당신의 세계를 보여주세요!
– 2016 SK이노베이션 캠페인 ‘Big Picture of Innovation’ 메이킹 필름 전격 공개!
– 2016 SK이노베이션 캠페인, Big Picture of Innovation

– [2016 SK이노베이션 캠페인] 세계 속 SK이노베이션 사업 소개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의 팩트를 세계의 임팩트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