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인천석유화학과 함께하는 벚꽃나들이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 SK인천석유화학은 봄이 되면 발길이 끊이지 않는데요. 이유는 바로? 소문난 벚꽃동산 때문입니다.

IMG_2195

유명 만화가 ‘강풀’의 웹툰을 원작으로 만든, 배우 이순재 주연의 영화 ‘그대를 사랑합니다’의 배경지로 촬영되었을 정도로 경치가 정말 아름다운데요. 이러한 절경을 지역 주민들과 함께 나누기 위해 SK인천석유화학은 매년 ‘벚꽃축제’를 열어 모두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IMG_2450 (1)

올해도 어김 없이 열려, 2만 2천여 명이 방문했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SK인천석유화학 벚꽃축제의 생생한 현장과 또 다른 사회공헌 활동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등 훈훈한 소식을 소개하려 합니다.

그 전에 잠깐! SK인천석유화학에 대해 알아볼까요?

df

SK인천석유화학은 1969년 설립되어 약 40여 년의 역사를 지닌 곳으로, 엔크린(EnClean)의 브랜드로 판매되는 석유제품뿐 아니라 고부가 가치제품을 생산해 중국, 일본, 싱가포르, 미국 등으로 수출하는 세계적 정유 및 석유 화학 회사입니다. 이곳의 규모는 서울 여의도의 절반 크기인 총 50만평으로, 원창동 소재 정제시설과 율도 소재의 부두 및 터미널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림2

SK인천석유화학은 수도 서울의 관문이자 4대 항구도시인 인천에 자리하고 있어, 중국 및 동남아 수출에 유리한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점을 살려 김포·인천 국제공항으로의 항공유 공급뿐만 아니라 수도권 지역의 에너지 공급을 책임지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죠! SK인천석유화학은 2015년 4월 현재 610여명의 구성원과 수백여명의 협력업체 직원이 함께 하며, 연 매출 8조원을 달성하고 있습니다.

SK인천석유화학 정유공장에서 이색 벚꽃 나들이
정유공장에서 벚꽃축제라니, 상상이 잘 안되시죠? SK인천석유화학에는 공장 본관 건물을 중심으로 약 1.2km의 산책로로 조성된 벚꽃동산이 있어요. 이곳엔 40여 년이 된 600여 그루의 배나무, 밤나무, 벚꽃 나무 군락지가 어우러져 있습니다.

IMG_2321 (1) IMG_2237 (1)

1985년부터 30년 동안 이어온 SK인천석유화학 벚꽃축제
일반인에겐 생소한 SK인천석유화학 벚꽃축제, 알고 보면 역사가 깊답니다. 1985년부터 주민들에게 개방되어 이후 30여 년 동안 쭉- 이어왔어요. 벚꽃 개화시기에 맞춰 인근 지역 주민들과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할 뿐 아니라, 지역과 이웃해 있는 회사와 공장에 대한 이해도도 높이는 데에도 그 의미가 큽니다.

15 벚꽃행사 사진1

이렇게 공장 안에서 아름다운 벚꽃 군락지를 감상할 수 있다는 것은 SK의 철저한 친환경, 안전 경영활동이 있기에 가능한 일이겠죠?

IMG_2327

지역 주민과 함께하는 SK인천석유화학 벚꽃축제
SK인천석유화학 벚꽃축제가 기획이 되면 제일 먼저 하는 일이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인근지역의 독거노인, 장애인, 어린이집 학생 등 소외계층과 봉사단체 등을 초청하는 것입니다. 일반인뿐만 아니라 거동이 불편하고 소외된 이웃과도 벚꽃의 정취를 함께 느끼는 자리를 마련하자는 의미에서 말이죠.

그림5

▲ 지역 소외계층 초청해 함께 즐기는 SK인천석유화학 벚꽃축제

행사 중에는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공장 내 지리에 익숙하지 않은 주민들을 위해 직접 안내활동을 하고, 사진도 찍어드립니다. 또한, 일일 점검회의를 통해 잘된 점과 보완할 점을 확인하며 관람객 안전관리에 세심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인답니다.

그림6

SK인천석유화학의 꾸준한 지역사랑
SK인천석유화학은 ‘인천’이라는 소재지를 사명에 넣을 만큼 인천에 애정이 많은 기업입니다. 지역 사회와의 소통, 주민과의 상생을 중요시 여기며 지역사회와 지역주민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꾸준히 해왔습니다.

4월에 열리는 벚꽃축제를 비롯해, 5월에는 부모님의 날, 9월에 진행하는 사랑의 떡 만들기, 10월에는 인천재능대학교와 함께 복지시설 아동 초청행사인 ‘어깨동무 페스티벌’, 11월에 실시하는 사랑의 김장김치, 연탄 나누기 등 계절별로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45                         ▲ 지역 복지시설 보수공사                               ▲ 매년 11월 실시하는 ‘사랑의 연탄 나누기’

이 뿐만이 아닙니다. SK인천석유화학 사내 임직원으로 구성된 봉사단은 예향원, 낙원양로원, 인정효행원 등 노인복지시설을 정기적으로 찾아가 자원봉사를 하고, 지역아동센터 지원 및 인근지역 환경정화 등에도 앞장섭니다.

그림9

▲ 정기적으로 지역 초등학생을 초청해 에너지 교실을 열고 있는 SK인천석유화학

친환경과 안전을 중시하는 SK만의 경영활동을 펼치고 있는 SK인천석유화학. 인근 지역사회와 주민이 안고 있는 현안들에 대해서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는 다방면의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며, 사회적 기업 모델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그림10

그림11

▲ 인천아시안게임주경기장 인근 환경정화와 농경지 수해복구

지금까지 지역 사회와 행복 나눔을 실천하는 SK인천석유화학에 대해 살펴봤는데요. 앞으로도 매년 아름다운 벚꽃축제와 더불어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지역 사회의 일원으로서 주민과 소통하는 SK인천석유화학이 되길 바라겠습니다.

SK이노베이션

|

대한민국을 넘어 더 큰 세상으로 에너지·화학의 큰 그림을 그립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